올 상반기 전세계 조선소 수주는 1939만CGT(647척)으로 전년 동기 4258CGT(1788척) 대비 5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2025년 6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56만CGT(84척)이며, 전월 178만CGT 대비 44% 증가, 전년 동기 1326만CGT와 비교해서는 81%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105만CGT(18척, 41%), 중국은 137만CGT(50척, 53%)를 수주했다. 한국 5.8만CGT/척, 중국 2.7만CGT/척으로 척당 환산톤수에서 한국은 중국대비 2.1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1,938만CGT(647척)로 전년 동기 4,258만CGT(1,788척) 대비 54% 감소했다.
이중 한국 487만CGT(113척, 25%), 중국은 1,004만CGT(370척, 52%)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33%, 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58만CGT 감소한 1억 6,374만CGT이며, 한국 3,542만CGT(22%), 중국이 9,682만CGT(59%)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각각 한국은 89만CGT, 중국은 99만CGT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318만CGT 감소, 중국은 2,044만CGT가 증가한 수치다.
6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5월(186.69)보다 0.42p 상승한 187.11로 4월(187.11) 수준으로 회복했다. 이는 5년 전인 2020년 6월(126.93) 보다는 47% 상승한 것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5,5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 7,300만달러 나타내고 있다.
윤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