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GS 사진: M. Zoeller


6일 하와이 킬라우에야 화산서 용암이 분출했다.

미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지구상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으로 알려진 이 화산의 남쪽 분화구에서 분출된 용암 분수(lava fountains)는 높이가 300m(1,000피트)가 넘었고, 남쪽으로 기울어 V3 라이브 스트리밍 카메라를 파괴하고 덮었다.

일부 기록에는 남쪽 분화구에서 1,500피트, 북쪽 분화구에서 1,100피트에 달하는 용암 분수 관측됐다.

분출된 용암과 재(ash)로 인해 근처에 설치된 웹캠(HVO V3 스트리밍 카메라)이 파괴되었다.

분화는 약 5시간 동안 지속되었으며, 분화구 바닥의 상당 부분(50~80%)이 용암으로 덮였다.

분화는 주로 분화구 내의 두 개의 분출구(북쪽 및 남쪽)에서 발생했다.

분화로 인해 이산화황과 화산 연무가 발생하여 하류 지역 주민들의 호흡기 문제가 우려되며, 화산 유리 가닥인 펠레의 머리카락(Pele's hair) 등 위험 물질도 방출될 수 있다고 미국 지질조사국은 경고했다.

불의 여신 '펠레' 거주

킬라우에아 화산은 하와이 제도에 위치하며, 지구상에서 가장 활발한(active) 화산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하와이 신화 속 불의 여신 펠레(Pele)가 거주하는 곳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미국 하와이주, 하와이 섬에 위치하며 높이는 약 1,247m (4,091 피트)이다.

마우나로아 산의 남동쪽 경사면에 위치하며, 활발한 활동으로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의 핵심 관광지다.

킬라우에아는 순상 화산으로, 점성이 낮은 현무암질 용암이 넓게 흐르면서 방패(shield)를 엎어 놓은 듯 완만하고 넓게 퍼진 모양을 형성한다.

폭발적이지 않고, 용암이 조용히 흘러나오는 분출형(effusive) 분화가 주를 이룬다. 이로 인해 용암 호수, 용암 분수, 그리고 용암류(lava flows)가 자주 발생한다.

할레마우마우 분화구 (Halemaʻumaʻu Crater)는 킬라우에아 정상 칼데라 내부에 위치한 주요 분화구다. 펠레 여신의 집으로 여겨지며, 최근 몇 년간 용암 호수가 형성되거나 분출 활동이 집중적으로 일어나는 곳이다.

화산 정상에서 동쪽으로 길게 뻗어 있는 균열대가 있는데, 1983년부터 2018년까지 지속되었던 유명한 푸우 오오(Puʻu ʻŌʻō) 분화구가 이 지역에 있었다. 이 분화는 수많은 용암류를 생성하며 하와이 섬의 지형을 변화시켰다.

2018년 대규모 분화 이후 잠시 활동이 멈췄다가, 2020년대 들어 다시 할레마우마우 분화구 내부에서 분화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분화 활동으로 분화구 내부에 용암 호수가 채워졌다 마르기를 반복하고 있다. 지속적인 분화는 이산화황 가스를 배출하여 화산 연무(Vog, Volcanic Smog)를 형성하며, 바람을 따라 하와이 섬 및 다른 섬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윤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