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해양 공공기관 사장에 낙하산 인사 배제해야 한다'는 NGO의 목소리
윤구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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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0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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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부산항발전협의회, 해양자치권추진협의회 등 부산지역 해양 관련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부산항만공사(BPA)와 해양진흥공사(KOBC) 차기 사장에 비전문가 출신의 낙하산 인사는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시민단체는 "한국 해양·항만 발전의 두 기둥인 부산항만공사와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사장 인사는 전문성과 미래지향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부산항만공사와 해양진흥공사 사장은 각각 8월 말과 9월 말로 3년 임기를 마치게 된다.
후임 사장 인선을 두고 해양수산부 관료 출신과 지난 22대 총선에서 낙천·불출마한 정치권 인사 등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항은 무역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 수출입 물량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핵심 인프라이다.
부산항만공사는 부산항 개발 및 관리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부산항을 경쟁력 있는 동북아 해운물류중심기지로 육성하여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해야 하는 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기관이다.
항만시설관리, 항만배후단지 관리, 항만재개발 등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해양진흥공사 역시 한 때 세계 5위권의 해운사였던 한진해운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과정에서 국가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을 제대로 육성해 보자는 취지에서 발족한 기관이다.
해운기업들의 안정적인 선박 도입과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고, 해운산업의 성장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우리나라의 해운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에 이바지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 유일의 대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을 제값을 받고, 제대로 운용할 수 있는 기업에 매각해야 하는 민감한 과제를 안고 있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낙하산은 안된다'는 외침은 공명이 클 수 밖에 없다.
두 기관의 발전 여부는 부산지역의 이익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적으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NGO의 지당한 말씀' 정도로 치부될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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