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심해용 FLNG 표준모델 MLF-O 이미지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올 4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364만CGT(75척)으로 전월 200만CGT 대비 82% 증가했고, 전년 동기 836만CGT와 비교해서는 56%가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62만CGT(15척, 17%), 중국은 251만CGT(51척, 69%)를 수주했다.

1~4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1,259만CGT(372척)로 전년 동기 2,504만CGT(1,056척) 대비 50% 감소했다.

이중 한국 280만CGT(57척, 22%), 중국은 682만CGT(215척, 54%)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50%, 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93만CGT 감소한 1억 6,046만CGT이며, 한국 3,557만CGT(22%), 중국이 9,467만CGT(59%)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각각 한국은 38만CGT, 중국은 75만CGT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362만CGT 감소, 중국은 2,374만CGT가 증가한 수치다.

4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3월(187.43)보다 0.32p 떨어진 187.11로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작년 4월(183.92)에 비해 1.7%, 5년 전인 2020년 4월(128.42) 보다는 46%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5,5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5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 7350만달러다.

윤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