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PC선 <사진=HD한국조선해양/연합뉴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8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4만CGT(82척)이며, 전월 297만CGT 대비 18% 감소, 전년 동기 693만CGT와 비교해서는 65%가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56만CGT(8척, 23%), 중국은 138만CGT(57척, 57%)를 수주했는데, 한국 7만CGT/척, 중국 2.4만CGT/척으로 척당 환산톤수는 한국 2.9배 높았다.

1~8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3,448만CGT(1,912척)로 전년 동기 4,014만CGT(2,190척) 대비 14% 감소했다.

이중 한국 891만CGT(251척, 26%), 중국은 1,396만CGT(872척, 40%)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14%,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8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98만CGT 감소한 1억 6,490만CGT이며, 한국 3,452만CGT(21%), 중국이 9,992만CGT(61%)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각각 한국은 70만CGT 감소, 중국은 42만CGT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477만CGT 감소, 중국은 1,360만CGT가 증가한 수치다.

8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7월(186.65)보다 0.39p 떨어진 186.26으로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5년 전인 2020년 8월(126.97) 보다 47% 상승한 숫자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5,000만불,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600만불,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 7,300만불을 나타내고 있다.

윤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