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이 인수한 미국 필리조선소 전경 <사진=한화그룹>


지난 5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전년 동기 대기 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8척을 수주해 15%, 중국은 42%를 수주해 39%를 차지했다.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올해 5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166만CGT(71척)이며, 전월 460만CGT 대비 64% 감소, 전년 동기 366만CGT와 비교해서는 55%가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이 25만CGT(8척, 15%), 중국은 64만CGT(42척, 39%)를 수주했다.

1~5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1,592만CGT(515척)로 전년 동기 2,918만CGT(1,242척) 대비 45% 감소했다.

이중 한국은 381만CGT(95척, 24%), 중국은 786만CGT(274척, 49%)를 기록하여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35%, 5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5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23만CGT 증가한 1억 6,344만CGT이며,

한국 3,630만CGT(22%), 중국이 9,639만CGT(59%)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각각 한국은 42만CGT, 중국은 65만CGT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309만CGT 감소, 중국은 2,120만CGT가 증가한 수치다.

5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4월(187.11)보다 0.42p 떨어진 186.69로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작년 5월(186.42)에 비해 0.14%, 5년 전인 2020년 5월(127.32) 보다는 47% 상승한 것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5,500만불,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2,500만불,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 7,350만불을 나타내고 있다.

윤구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