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조정희)은 강원대학교(KNU, 총장 정재연)와 11월 7일(금)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에서 학·연 협력 활성화 및 해양수산·지역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해양수산분야의 연구와 정책 역량을 지역 발전과 연계해 지속가능한 해양산업 생태계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학술행사 공동 개최를 통한 연구 및 학술 성과 공유 △해양수산 및 지역경제 현안에 대한 공동연구 수행 및 정책 대안 마련 △구성원 간 교류 및 해양수산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등 정책 연구와 지역 발전을 연계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협약식에 참석한 정재연 총장은 강원대학교를 찾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관계자들을 환영하며 “강원대학교는 강원특별자치도의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 해양수산 정책과 지역 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학연협력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전하며 “양 기관이 축적한 연구역량과 인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지역과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조정희 원장은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각자의 전문성과 자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협력과 교류를 이어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하며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강원대학교와 협력하여 학술 교류, 연구협력, 인재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의 폭을 넓혀, 해양수산과 지역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구현기자